영화 log

영화 메이의 새빨간 비밀 후기 줄거리 결말 해석 스포 디즈니 플러스

freemaden 2022. 3. 17. 14:35

영화 메이의 새빨간 비밀은 도미 시 감독의 장편 데뷔작으로 팬더믹으로 인해 극장 개봉이 아닌 디즈니 플러스에 공개되었습니다. 픽사 영화들 중에서 첫 동양계 여성 감독이 된 도미 시 감독은 2011년 픽사에 인턴으로 입사해 인사이트 아웃, 인크레더블 2와 같은 작품들에 참여하면서 경력을 쌓았고 2019년에는 단편 바오를 연출하면서 제91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단편 애니메이션 상을 수상하며 자신의 연출 능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영화는 중국계 캐나다인 메이가 캐나다 토론토에서 학교 생활을 하며 겪는 혼돈의 성장기를 그려내고 있는데 이는 감독 본인의 자전적인 요소들이 많이 가미된 스토리입니다. 도미 시는 1987년 2살 때 가족이 중국에서 미국 캐나다로 이민 왔으며 부모님과 이민생활에 적응해 가면서 겪었던 여러 가지 일들과 감정들을 작품 속에 담아냈습니다.

 

 

"영화 메이의 새빨간 비밀 줄거리 소개"

 

13살 메이는 완벽주의자인 엄마 밍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하루를 고군분투합니다. 우수한 학교성적은 물론 방과 후 엄마가 운영하는 사당 홍보일까지 도와주는 메이는 더할 나위 없는 훌륭한 딸이지만 메이는 내심 엄마의 기대에 못 미쳐 언젠가 실망감을 안길까 봐 불안해합니다. 그러던 중 밍은 딸에 대한 과한 보호와 간섭으로 인해 메이를 많은 친구들이 지켜보는 가운데서 망신을 주게 되고 집에 돌아온 메이는 부끄러움과 함께 급격한 감정 기복을 느끼며 거대한 레서판다로 변신하게 되는데....

 

 

"급격한 변화의 상징, 레서판다가 된 메이"

 

처음에 메이는 레서판다로 강제로 변신된 후 어쩔 줄 몰라 합니다. 그리고 어떻게든 레서판더로 변한 자신의 모습을 들키지 않으려고 애쓰는데 이는 사춘기를 겪음으로써 몸의 여러 가지 변화를 겪게 되는 10대 소녀의 모습을 비유한 것입니다. 또 메이는 감정의 내면을 평화롭게 진정시키면 다시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간다는 것을 깨닫고 어떠한 감정의 동요도 일으키지 않으려 합니다. 부모님과 학교 친구들에게 의연한 태도를 취하지만 감정의 소용돌이가 몰아치는 10대의 사춘기에 감정의 변화를 억제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 것이어서 금방 친구들과 부모님에게 자신의 비밀을 들키고 맙니다.

 

 

메이가 레서판다로 변신한다는 사실을 알게 된 부모님은 오히려 올 것이 왔다는 태도를 보이는데  메이의 모계쪽은 오랜 선조 선이 때부터 레서판다를 몸에 받아들였었고 후손들에게도 이 능력이 전이되어 왔기 때문에 엄마 밍 또한 어릴 때 메이와 똑같은 일을 겪은 바 있습니다. 지워버리고 싶은 그 때의 기억이 되살아난 밍은 메이를 안정시키고 하루빨리 메이의 내면에 있는 레서판다의 영혼을 봉인시키려 합니다. 반면에 메이의 단짝 친구들은 메이의 놀라운 변신을 오히려 장점으로 인정해주고 치켜세워주면서 메이의 애정의 중심은 점점 친구들과의 우정으로 옮겨 갑니다. 

 

 

"엄격한 엄마의 기준과 과잉보호에 어긋나버린 모녀관계"

 

메이는 밍에게 자신과 친구들이 좋아하는 아이돌 4TOWN의 콘서트를 보게 해달라고 간절히 부탁하지만 밍은 메이가 좋지 못한 문화에 물든다고 생각하고 딸의 부탁을 단호히 거절합니다. 이에 메이는 처음으로 엄마의 뜻을 거스르며 친구들과 함께 레서판다 공연을 하며 콘서트 티켓을 구매할 돈을 벌어들입니다. 하지만 콘서트를 위해 집에 숨겨둔 돈을 엄마에게 들키게 되고 메이의 의식을 위해 모인 할머니와 이모들이 모인 자리에서 메이와 밍은 크게 다투게 됩니다. 그럼에도 두 사람의 의견차는 좁혀지지 않으면서 메이는 결국 집을 나가 친구들이 있는 콘서트장을 향하고 밍 또한 딸에 대한 실망과 분노로 어릴 적 자신 안에 봉인해둔 레서판다를 해방하면서 거대한 레서판다로 변신하게 됩니다. 괴수급으로 변신한 밍은 딸이 향한 콘서트장까지 찾아가 메이와 다시 한번 크게 다투게 되지만 메이의 외할머니와 이모들이 급히 레서판다로 변신한 밍에게 봉인식을 펼치면서 상황은 일단락됩니다.

 

 

"다툼과 갈등은 나쁜 것이 아닌 이해를 향한 과정"

 

메이는 엄마와의 다툼의 과정에서 자신은 완벽하지 않고 오히려 평범한 13살일뿐이라고 설득했고 처음에 밍은 딸에게 실망감을 느끼고 분노에 휩싸였지만 사태가 진정되자 자신이 딸에게 기대했던 기준과 과잉보호가 적절하지 않았음을 깨닫게 되고 모녀는 더 돈독한 관계로 발전하게 됩니다. 또 메이는 엄마처럼 레서판다를 봉인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 앞에 당당히 노출시킴으로써 자신의 여러 가지 면들을 사랑하고 받아들이게 되면서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영화 메이의 새빨간 비밀은 13살 메이가 놀라운 사건들을 겪으면서 변하게 되는 일종의 성장드라마입니다. 청소년의 성장통을 소재로 하는 영화들은 이미 너무나 많이 출시되었기 때문에 자칫 이야기가 진부함에 빠질 수도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탄탄한 이야기의 설정으로 인해 여전히 이 영화는 깊은 울림이 있을 뿐만 아니라 높은 몰입감으로 무장해 픽사 디즈니 작품에 부족함이 없는 영화로 느껴집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