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log

영화 악마를 보았다 후기 줄거리 결말 해석 스포

freemaden 2021. 11. 17. 00:44

영화 악마를 보았다는 밀정, 장화 홍련, 달콤한 인생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연출을 하며 대히트를 친 김지운 감독의 작품입니다. 각본은 신세계, 마녀를 연출한 박훈정 감독이 맡았으며 처음에 박훈정 감독은 연쇄살인마의 기사에 달린 사람들의 댓글을 보며 이 영화의 스토리를 완성 지었다고 밝혔습니다. 최민식 배우가 먼저 시나리오를 접하고 김지운 감독에게 권했으며 김지운 감독은 영화의 완성본을 여러 버전으로 내놓았지만 잔인한 장면들로 인해 제한 상영가 판정을 2번이나 받았으며 몇 번이나 편집을 통해 수위를 낮추고 나서야 영화관에 상영될 수 있었습니다.

 

 

"영화 악마를 보았다 줄거리 소개"

 

수현은 약혼녀 주연이 누군가에게 살해당해 강물의 시체로 발견되자 주연을 죽인 범인을 추적합니다. 가장 유력한 용의자들을 골라낸 뒤 그들을 제압하면서 사건의 진범을 쫓아다닌 수현은 가장 유력한 용의자로 보이는 장경철과 마주합니다. 장경철은 곧바로 수현을 향해 달려들지만 국정원 경호팀장인 수현은 장경철을 바로 제압하고 손을 부러뜨린 뒤 장경철을 놓아주면서 계속 장경철의 뒤를 추적하는데....

 

 

"장경철이란 악마의 존재"

 

마치 짐승처럼 먹잇감을 포착해 사람을 아무런 죄책감 없이 살해하는 장경철은 인간의 범주에서 한참 벗어난 존재로 그려집니다. 수현은 그런 장경철을 추적하면서 장경철의 부모의 집에 들러 그가 어떠한 환경에 커왔는지 조사하고 장경철의 집을 알아내 찾아갑니다.

 

 

그리고 장경철의 집에서 약혼녀의 반지와 살해현장으로 보이는 장소를 직접 눈으로 목격한 수현은 장경철에게 똑같이 갚아주겠노라 복수를 다짐합니다. 집에 부재중이었던 장경철은 태연하게 학원 운전기사로 일하며 중고등학생들을 차량에 태워 집에 데려다주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욕망을 주체하지 못했던 장경철은 여학생을 납치해 겁탈하려 하지만 이때 수현이 장경철을 찾아내면서 두 사람은 첫 대결을 벌이고 장경철은 무참하게 제압당합니다. 그리고 수현은 장경철의 입에 위치 추적기가 설치되어 있는 알약을 먹이고 팔을 부러뜨린 뒤 자리를 떠납니다.

 

 

팔이 부러지고 정신을 잃었음에도 불구하고 장경철은 의기양양했고 살인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 수현과의 만남에서 또 다시 자신이 제압당하고 이번에는 다리가 부러지는 부상을 당하자 장경철은 점점 자신이 사냥당하는 듯한 느낌을 받고 수현을 두려워하게 됩니다. 그래서 자신의 오랜 친구인 태주의 산장에 찾아가 몸을 회복합니다.

 

 

"악마를 상대하기 위해 악마로 변모하는 과정"

 

하지만 위치추적기로 인해 수현은 태주의 산장을 침입해 이번에는 태주와 태주의 아내 세정을 제압하고 장경철 또한 제압해 이번에는 장경철을 터널에 버려놓고 또 풀어줍니다. 자신보다 강한 존재에 악랄한 광기가 폭발해버린 장경철은 수현의 장인과 약혼녀의 여동생을 노려 그들을 무참하게 살해하려 합니다. 결국 수현의 장인은 심각한 부상을 당했고 약혼녀의 동생인 세연은 언니와 마찬가지로 싸늘한 시체로 발견됩니다.

 

 

주변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장경철을 사냥하고 농락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던 수현은 복수 때문에 장인과 세연이 또 다른 희생자가 되는 돌이킬 수 없는 비극의 결과로 돌아오자 완전히 이성을 잃고 장경철을 납치해 장경철을 농락한 후 장경철이 그랬던 것처럼 장경철의 가족을 끌어들여 복수극을 마무리합니다.

 

 

"결국 악마의 길을 선택하며 수현의 복수극을 끝낸 영화의 결말"

 

수현은 복수에 눈이 멀어 장경철을 바로 제압했음에도 장경철을 계속 농락하기 위해 그를 풀어줍니다. 풀려난 장경철에 의해 10명이 넘는 사상자가 나왔지만 수현은 그들의 고통과 피해에는 아랑곳하지 않았고 오직 자신의 복수의 과정을 실행해 갑니다. 끝내 자신의 장인과 처제가 장경철에게 직접적인 피해를 입고 나서야 수현은 장경철을 살해해 복수의 끝을 마무리했지만 이미 수현은 장경철을 알기 전 수현의 모습이 아니었습니다. 그렇게 영화는 수현이 장경철이라는 존재로 인해 악마로 변해가는 과정을 깊이 있게 그려냈고 수현을 연기한 이병헌 또한 이중적인 수현의 모습을 완벽한 연기로 소화해냈습니다.

 

 

"악마를 상대한다는 것의 의미"

 

영화 악마를 보았다는 복수의 과정을 좀 더 복합적으로 그려내면서 영화 속 광기를 극한으로 끌어올렸습니다. 보통은 복수자가 연쇄 살인마에 맞서 긴장감을 키우는 단편적인 패턴이 복수극을 소재로 하는 영화에서 볼 수 있는 흔한 패턴인데 이 영화는 초반부터 수현이 장경철을 쉽게 제압하면서도 장경철 또한 영화의 결말에는 수현의 마음에 상처를 내는 통한의 반격을 하면서 제대로 된 광기의 대결을 벌입니다. 무엇보다 단순한 복수극이 아닌 복수를 하는 자의 내면의 심리적 변화를 적절하게 그려내 다른 범죄영화와는 차별점을 보입니다.

 

 

하지만 살인범의 광기와 복수자의 광기가 극으로 치닫는 영화다 보니 잔혹성의 수위가 상당히 높고 관객이 영화에 마음을 줄 수 있는 선한 캐릭터가 전무하다 보니 보는 이에 따라서는 불편한 마음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