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log

영화 버드 박스 후기 줄거리 결말 해석 스포 넷플릭스

freemaden 2021. 9. 25. 04:33

영화 버드 박스는 조시 맬러먼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조시 맬러먼의 버드 박스는 소설 완성본이 나오기도 전에 영화 제작사에서 판권을 구입하면서 많은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지만 영화화하는 데 있어서 계속 실패하며 세상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못했고 넷플릭스가 영화사의 판권을 가져오면서 넷플릭스 스트리밍 서비스로 공개되었습니다.

 

 

영화는 공개되지마자 그 주에 4500만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당시 넷플릭스 조회수의 신기록을 갈아치웠고 그 해 8000만의 조회수를 기록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영화의 성공이 증명하듯 이후 여러 나라에서 각기의 버전으로 버드 박스에 대한 영화나 시리즈를 진행 중에 있는 만큼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들 중에서 반드시 봐야 하는 작품들 중 하나입니다.

 

 

"영화 버드 박스 줄거리 소개"

 

화가이자 임산부인 멜로리는 동생 제시카와 함께 산부인과에 다녀오던 중 알 수 없는 존재를 본 사람들이 단체로 자살하는 끔찍한 현장을 목격합니다. 동생 제시카도 이 현상에 감염되면서 목숨을 잃었고 멜로리 또한 큰 부상을 입고 절체절명의 위기에 놓인 그 때 낯선 사람들이 도움의 손을 내밀어 집으로 들여보내 주는데....

 

 

"형제가 보이지 않는 정체불명의 존재"

 

인간이 정체불명의 존재를 눈으로 마주하게 된 순간 인간은 마치 바이러스에 감염되듯 환각상태에 빠지게 되고 스스로 자살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 존재는 창문과 커튼, 문을 확실히 닫은 인간들의 집에는 칩입해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지 못했고 덕분에 멜로리는 낯선 사람들의 도움으로 남의 집에서 안전하게 몸을 피신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영화에서 정체불명의 존재는 형상이 있는 괴물로 그려질 예정이었지만 완성된 형태가 배우들이 연기에 집중하지 못할 만큼 무섭지 않고 우습게 완성되었기에 수사네 비르 감독은 아예 괴물의 형체를 영화에서 빼버리기로 합니다. 하지만 감독의 우연한 결정이 영화를 전체적으로 뒤돌아 봤을 때 오히려 캐릭터들의 심리에서 오는 공포감이 더 짙어지게 만드는 긍정적인 효과를 낳습니다.

 

 

"커뮤니티와 이기심, 가족을 얻는 과정"

 

멜로리는 새로운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커뮤니티에 녹아듭니다. 집주인 그렉을 포함해 절박한 상황에 빠진 다양한 이들이 그렉의 집에 모여들었습니다. 이 중에서 어떤 사람들은 이기심으로 화합보다는 이익과 생존을 우선시했고 어떤 사람들은 희생과 화합을 주장하면서 멜로리가 속한 커뮤니티는 긴박한 상황에 계속된 갈등을 빚습니다. 

 

 

영화는 이기심을 내세우는 인물을 무조건 악당으로 몰아가지 않고 때로는 희생과 화합이 맞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이기심이 정답일 경우도 전개하면서 상황을 더욱 더 복합적으로 끌고갑니다. 특히 한정된 식량과 공간에서 새로운 사람들을 받아주는 것에 대해 의견들은 계속해서 갈렸고 다수의 의견으로 받아주는 쪽으로 기울게 되지만 이로 인해 정신이상자인 게리를 받아들이면서 커뮤니티가 붕괴되는 계기를 만듭니다.

 

 

정신이상자인 게리는 정체불명의 존재를 이미 봤음에도 불구하고 자살하지 않았고 오히려 면역이 생겨 그 존재를 찬양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후에 커뮤니티에 녹아드는 듯하다가 멜로리의 출산과 올림피아의 출산이 겹쳐 커뮤니티가 정신없게 되자 그 틈을 타 집안의 모든 창문과 문을 열면서 집 안 사람들을 정체불명의 존재에게 노출되게 만들어 커뮤니티 사람들을 자살하게 만듭니다.

 

 

거의 모두가 자살하고 난 후에야 톰이 게리를 제거하면서 상황은 일단락이 되었고 커뮤니티는 멜로리와 톰, 그리고 이제 막 세상에 나온 갓난아기 2명으로 줄어들었습니다.  톰과 멜로리는 연인으로 발전해 멜로리와 톰은 아기들을 돌보며 5년간 가족처럼 지냈고 세상이 멸망하기 전 가족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보인 멜로리도 새로운 가족으로 인해 조금씩 변해 갑니다. 하지만 갇힌 집에서의 생활은 점점 한계를 보였고 그때 릭이라는 이름의 남자가 무전을 통해 자신의 커뮤니티는 안전하다고 말하며 커뮤니티의 위치를 알려줍니다. 멜로리와 톰은 짐을 챙겨 릭이 알려준 커뮤니티로 떠날 채비를 하지만 톰이 우연히 마주친 정신이상자들의 공격을 받아 사망하자 멜로리는 서둘러 아이들을 챙겨 강으로 달려가 미리 준비해둔 보트를 타고 릭이 알려준 커뮤니티의 방향으로 먼 길을 떠납니다. 

 

 

영화 버드 박스는 공포 영화로서 단순히 악령의 존재에 대한 공포감을 주는 작품이 아닙니다. 집 밖에서 반드시 눈을 뜨면 안 되는 단순한 설정을 영리하게 활용함으로인해  긴박한 여러 상황들을 전개하고 있으며 또 이 과정을 극복해가면서 멜로리가 진정한 두 아이의 엄마로 거듭나는 울림 있는 서사가 결말을 장식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