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log

영화 힐빌리의 노래 후기 줄거리 결말 해석 에이미 아담스 주연

freemaden 2020. 11. 26. 14:04

영화 힐빌리의 노래는 J.D 밴스의 회고록을 원작으로 론 하워드 감독이 연출한 작품입니다. 론 하워드 감독은 지금까지 아폴로 13, 뷰티풀 마인드와 같은 실화 작품들을 연출하면서 자신이 연출한 영화들을 명작의 반열에 올려놓은 경력이 있었고 무엇보다 회고록 저자인 J.D 밴스가 론 하워드 감독의 팬이었기 때문에 수많은 감독의 러브콜에도 J.D 밴스는 론 하워드 감독을 선택했습니다.

 

 

빈곤 계층에 대한 사회적 제도와 시스템 문제가 크게 화제가 된 원작과 달리 론 하워드 감독은 영화 힐빌리의 노래를 완벽한 가족 이야기, 즉 휴먼스토리로 만들었으며 주인공 J.D 밴스 가족의 3대에 걸쳐 이어져 내려온 불행과 가난의 그림자가 J.D 밴스의 인생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고 J.D 밴스는 어떻게 이 비극의 사슬고리를 끊어낼 수 있었는지의 과정을 완벽하게 재현해내면서 이번에도 완성도 높은 실화 영화를 탄생시키는 데 성공합니다.

 

 

"영화 힐빌리의 노래 줄거리 소개"

 

J.D 밴스는 예일대 법대생 출신으로 유명 로펌 회사의 인턴직 면접을 눈 앞에 두고 누나 린지에게서 전화를 통해 자신의 어머니가 또 약물중독으로 인해 문제가 생겼다는 소식을 접합니다. 린지는 남동생이 고향으로 돌아와 어머니의 문제를 도와주기를 바랬고 J.D 밴스는 면접 하루 전날에 오랜만에 고향으로 내려가 누나와 함께 어머니가 입원할 수 있는 병원을 알아봅니다.

 

 

하지만 병원들은 모두 보험도 없고 약물중독으로 인해 여러가지 사고를 일으킨 베브 밴스를 받아들이기를 거부했고 결국 J.D는 자신의 어머니를 모텔에 하룻밤 투숙하게 합니다. 하지만 아들이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베브는 또다시 자신의 몸에 약물을 투여하려고 했고 이를 목격한 J.D는 어머니를 말리게 되면서 다툼으로 이어집니다. 결국 약물을 모두 화장실에 버린 J.D는 중독으로 인해 정신과 건강이 피폐해진 어머니의 모습을 보면서 내일 면접을 포기하고 어머니를 돌봐드려야 할지 고민하게 되는데...

 

 

"가난과 폭력이라는 불행이 세대에 걸쳐 이어지는 과정"

 

처음에 영화는 J.D의 유년시절과 현재의 흘러가는 사건들을 병행해서 보여주면서 J.D가 어떻게 자라왔는지의 과정을 상세하게 보여줍니다. 이미 J.D가 10대 시절부터 어머니 베브 밴스는 자신의 충동적인 감정을 제어하지 못했고 이는 J.D의 폭력과 학대로 이어졌습니다. 그나마 간호사 일을 유지하며 큰 사고는 치지 않았지만 J.D의 할아버지가 돌아가시면서 베브는 나사가 풀려버린 것처럼 자신에 대한 제어를 완전히 놓아버린 체 불행의 길로 접어들기 시작합니다.

 

 

결국 베브는 병원에서 해고당했고 재혼을 통해 재기를 시도해 보기도 하지만 J.D가 유일하게 자신을 돌봐주는 할머니 곁을 떠나게 되는 계기가 되면서 우등생이었던 J.D는 점점 방황의 길로 접어듭니다. 점점 J.D는 방치된 체 자신의 길을 벗어났고 경찰서에까지 끌려가는 사고를 치게 되면서 어머니의 불행이 아들에게로 이어져가는 형태를 띄게 됩니다.

 

 

"J.D 밴스의 구원자로 나선 할머니"

 

손자 J.D의 일탈 소식이 들려오자 할머니는 재혼한 베브의 집으로 찾아가 손자 J.D를 자신의 집으로 데려옵니다. 그리고 비행에 빠진 J.D를 올바른 길로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J.D에게 각별한 신경을 기울였으며 이는 결과적으로 J.D가 방황의 길에서 빠져나오게 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됩니다. 

 

 

또 J.D가 예일대 법대생이 되었을 때 누나의 전화를 받고 고향으로 왔을 때에도 J.D가 엄마의 간호와 면접의 기회를 고민하는 것을 본 누나 린지는 J.D에게 그 이상의 부담을 주지 않고 J.D가 면접을 보러 갈 수 있게 현실적인 조언을 해줍니다. 결국 J.D가 위기나 방황에 빠져있었을 때마다 할머니, 누나가 J.D를 핀치로부터 벗어나게 해 주면서 비로소 J.D에 이르러 가난과 불행의 고리가 끊어지게 됩니다.

 

실제 J.D 밴스의 아내와 아이들의 모습

 

"영화가 감동으로 다가올 수 있었던 건 배우들의 연기와 울림 있는 대사들"

 

영화 힐빌리의 노래가 숱한 가족 영화에서 보여지는 진부한 퍼포먼스와 뻔한 메시지로 느껴지지 않았던 이유는 J.D 밴스의 인생을 영화에 있는 그대로 담아냈을 뿐 아니라 J.D 밴스를 받쳐준 그의 누나, 할머니, 지금의 아내까지 캐릭터를 세밀하게 묘사한 덕분에 가족들 구성원 모두가 돋보이는 영화로 거듭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J.D 밴스와 할머니

 

또한 어머니인 베브까지도 단순히 아들을 학대하고 약물에 중독된 여성으로 그린 것이 아니라 그녀의 불행이 어디에서부터 시작됐는지 할머니가 J.D에게 변명 아닌 변명을 털어놓으면서 사실 베브 또한 폭력과 학대의 피해자였음이 밝혀집니다. 이렇게 영화는 가족 구성원 캐릭터들을 단순히 악과 선으로 나누지 않고 그 원인과 세밀한 과정을 추적하면서 실화에 대해 높은 재현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실화 영화의 장점인 높은 몰입감을 가집니다. 

 

 

결국 영화 힐빌리의 노래는 베브의 불행과 J.D의 예일대 법대생으로서의 성공에 집중한 것이 아니라 J.D가 옳바른 길로 들어설 수 있게 가족을 지탱해 온 그의 누나, 할머니, 아내의 역할을 조명하면서 새로운 가족영화로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의 시대에 가족의 의미를 다시 한번 되돌아볼 수 있게끔 하는 작품이기 때문에 영화 힐빌리의 노래는 가족영화로서의 제 역할을 충분히 다해내는 작품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