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log

넷플릭스 영화 여름밤을 달려봐 후기 결말 스포 정보 하이틴 로맨스

freemaden 2022. 5. 22. 17:02

영화 여름밤을 달려봐는 미국 작가 사라데센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소피아 앨버레즈 감독의 장편 데뷔작입니다. 소피아 앨버레즈 감독이 영화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 시리즈의 각본을 담당했던 만큼 영화는 하이틴 로맨스 특유의 판타지적이고 아름다운 분위기를 잘 연출했습니다. 또 각양각색의 과거의 문제로부터 회피한 여러 인물들이 타인과의 협동과 케미로부터 해결책의 계기를 만드는 과정 또한 무난하게 그려져 있어 하이틴 성장 드라마로도 비춰집니다. 

 

 

"영화 여름밤을 달려봐 줄거리 소개"

 

고등학교 졸업 후 명문대학 입학을 앞두고 있는 오든은 학교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자신의 성격을 바꾸기 위해 이혼한 아버지와 새엄마가 있는 콜비로 향합니다. 새엄마 하이디의 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 오든은 함께 일하는 메기에게 오해를 사 미움을 받게 되고 콜비에서도 특별한 일 없이 반복되는 하루하루를 보냅니다. 똑같은 일상을 마치고 어두운 밤바다를 바라보며 커피를 마시던 오든은 홀로 자전거를 타고 있는 일라이와 가벼운 대화를 나누며 서로에게 흥미를 보이는데...

 

 

"누구나 풀지 못한 마음의 숙제가 있기 마련이다"

 

부모님의 이혼 후 교수의 어머니 밑에서 모범생으로 자란 오든은 해보지 못한 일이 너무 많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된 이유에는 부모님의 이혼 이후 오든의 엄마가 오든을 과한 보호와 통제속에서 키워 오든은 다른 친구들에게 먼저 다가가지 못하고 밀어내는 경향을 보입니다. 자신이 타인과 어울리지 못한다는 걸 깨달은 오든은 스스로 새로운 환경에서 자신을 바꿀 계기를 찾아다니지만 한 동안 바뀌는 건 없어 보였습니다. 이때 오든은 홀로 자전거를 타는 일라이를 만나게 됐고 일라이 또한 남과 달라 보이는 오든에게 흥미를 가지고 오든의 고민을 듣고 오든이 지금까지 살면서 해보지 못한 리스트들을 해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일라이는 유망한 MTB 선수였지만 친한 친구를 사고로 잃은 뒤부터 폐인처럼 콜비의 뒷편에서 숨어 지냅니다. MTB 프로 선수의 꿈은 포기했으며 자전거를 타는 것을 포기하고 자전거 수리 가게에서 일하면서 시간을 보냅니다. 친구의 죽음에 대한 끝없는 슬픔과 그리움으로 자신을 옭아매고 있을 때 일라이는 오든을 만나게 되고 처음에 일라이는 오든을 도와 오든의 고민의 무게를 덜어주지만 영화 후반부에는 오든이 일라이를 붙잡고 있는 과거의 풀지 못한 사슬을 스스로 벗을 수 있는 용기를 심어줍니다.

 

 

"타인의 응원과 용기가 필요한 이유"

 

오든은 첫 만남부터 좋지 못했던 메기와의 오해를 풀고 메기와 그녀의 친구들과 어울려 지내게 됩니다. 그러면서 혼자 겉돌았던 콜비의 일상이 누군가와 함께 하는 즐거움으로 바뀌었고 특히 메기는 일라이와의 관계, 이혼한 부모와의 관계, 진로에 대해 상담해주고 오든을 응원하면서 오든은 처음으로 인생에서 든든한 지원군들을 얻게 됩니다. 이후 오든은 문제를 외면하지 않고 직면했고 가장 먼저 모든 문제의 시발점이 된 아버지와의 관계부터 해결합니다. 오든의 아버지는 작가로서 일에 파묻혀 과거에 오든과 아내를 돌보지 않았고 이는 부부의 이혼으로 이어지면서 오든의 내면에 뿌리 깊은 상처로 자리 잡았습니다. 오든은 아버지가 새엄마 하이디와도 똑같은 행태를 보이자 항상 아버지에게 순종적이었던 과거의 자신을 바꾸고 아버지에게 직설적인 원망과 충고를 털어놓습니다. 그리고 새엄마 하이디가 독박 육아로 힘들어하자 과거에 똑같은 아픔을 겪은 친엄마를 콜비에 불러 하이디가 누군가에게 아픔을 호소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

 

 

이는 일라이와의 관계에서도 그대로 적용되는데 일라이는 오든에게 과거 친구의 상실에 대해서 전혀 말을 꺼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오든은 이미 친구 메기로부터 일라이의 과거 일을 전해듣고 일라이가 스스로 털어놓기를 기대했지만 일라이는 끝까지 오든과 이 문제를 상의하는 것에 대해 회피했고 결국 오든이 일라이에게 일라이가 회피하고 있는 것들에 대해서 직설하면서 일라이는 과거로부터 도망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후 일라이는 친구의 죽음에서부터 벗어나 바르셀로나에서 MTB 프로 선수 도전을 하고 일라이와 오든은 장거리 연애를 하는 연인으로 발전하면서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이렇게 영화의 주요 인물들의 문제들은 스스로 해결하거나 시간이 지나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것이 아닌 누군가의 용기와 격려로 인해 풀어지는 과정을 그려냄으로써 좋은 사람들과의 관계들이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시사합니다.

 

 

영화 여름밤을 달려봐는 전형적인 하이틴 로맨스로 꾸며져 있다기보다는 의외로 각 주요 인물들마다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문제들을 드러내게 함으로서 가족관계나 친구와의 관계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하지만 일라이, 오든, 오든의 부모님까지 그들의 모든 문제들이 해결되는 해피엔딩을 그리려다 보니 다소 인위적이고 틀에 갇힌 연출이 남발되었고 이는 이 영화가 좀 더 깊이 있는 영화가 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평이한 하이틴 무비들과 별 다를 게 없는 한계점에 스스로 갇힌 결과로 비춰집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