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log

영화 낫아웃 후기 줄거리 결말 해석

freemaden 2021. 6. 8. 03:48

영화 낫아웃은 이정곤 감독의 장편 데뷔작으로 전주 국제영화제에서 CGV 아트하우스상, 왓챠가 주목한 장편, 배우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영화는 프로야구선수를 꿈꾸는 고교생 광호가 졸업을 앞두고 프로구단의 픽업에 의해 입단하는 드리프트에 지목되지 않으면서 겪게 되는 좌절과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고 고군분투하는 모습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영화는 야구를 메인 소재로 이야기하고 있지만 사실 광호의 꿈을 향한 도전 그리고 좌절과 실패는 누구나 겪었거나 겪을 수 있는 경험으로 이정곤 감독은 10년 동안 영화감독 준비를 하면서 본인이 경험하고 느꼈던 감정들을 주인공 광호를 통해 영화에 잘 녹여냈습니다. 

 

 

"영화 낫아웃 줄거리 소개"

 

고교 야구부인 광호는 대회 결승전에서 마무리 안타를 기록하며 팀의 우승에 결정적인 역할을 해냅니다. 이후 광호에게 프로구단에서 신고선수, 즉 정식 선수가 아닌 연습생 신분의 선수로서의 제의가 들어오지만 광호는 이를 단호히 거절하고 드리프트에서 구단에게 정식 지목될 기회를 노립니다.

 

 

하지만 프로 10개의 구단 중 그 어디에서도 광호를 지목하지 않았고 결국 광호는 야구선수 진로에 대한 큰 좌절감을 느끼게 됩니다. 도저히 오랫동안 준비해왔던 프로야구 선수에 대한 꿈을 접을 수 없었던 광호는 대학에 입학해 야구를 계속하는 방법을 선택하려 하지만 이미 전형이 뽑힌 동료 선수들을 제쳐야 하는 데다 감독이 노골적으로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뇌물을 요구하면서 광호는 돈을 마련하기 위해 야간에 가짜 휘발유를 파는 불법 알바를 시작하는데...

 

 

"세 번의 기회를 날려버린 광호의 위기"

 

영화의 제목 낫아웃은 1루에 주자가 없을 시 세번째 스트라이크 공을 포수가 잡지 못했을 경우 아웃되지 않고 주자가 1루로 달려가 진루할 수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광호는 야구선수가 되기 위한, 야구선수를 계속하기 위한 세 가지 방법이 있었는데 제일 먼저 광호에게 다가온 기회는 프로구단에서 온 신고선수로서의 입단이었습니다.

 

 

하지만 1군 선수로서 뛸 기약이 없는데다 계약금도 없는 미래가 불투명한 연습생 신분의 신고선수를 광호는 받아들일 수 없었고 그렇게 더 나은 기회를 기다리기 위해 광호는 자신에게 온 기회를 스트라이크로 흘려보내게 됩니다. 이후 두 번째 찾아온 기회는 프로구단들의 지목을 받아 정식 입단하는 드리프트입니다. 

 

 

하지만 10개의 구단 중 광호의 이름을 지목한 구단은 없었으며 결국 두 번째 기회 또한 스트라이크로 날려버립니다. 그리고 광호가 절박한 심정에 마지막으로 짜낸 방법이 바로 대학에 입학해 야구를 계속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방법 또한 이미 대학에 야구입시전형으로 선발된 동료 선수들이 있었고 광호가 그 틈을 비집고 들어가기 위해서는 누군가는 입시전형에 떨어져야 된다는 뜻이므로 광호는 동료들과 불화를 겪게 됩니다. 

 

 

감독 또한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못한 광호가 대학입학을 통해 야구를 계속하려는 것에 탐탁지 못했고 특히 이미 다른 입시전형을 준비하는 선수들 부모들에게서 금전적인 부분을 요구하고 취득한 감독은 광호보다는 다른 선수들에게 더 기회를 많이 주었습니다. 결국 돈이 필요하다는 걸 깨달은 광호는 아버지에게 부탁도 해보고 이도 여의치 않자 친구를 통해 가짜 휘발유를 파는 불법 알바를 하게 됩니다.

 

 

"광기로 치닫는 꿈에 대한 광호의 열망"

 

최대한 빨리 감독에게 돈을 바쳐 대학입시를 노리려는 광호는 친구 민철을 동원해 사장이 몰래 보관하고 있는 금고를 털려고 하지만 사장에게 들키게 되고 광호는 사장에게 붙잡힌 민철을 내버려 두고 홀로 도망쳐 나옵니다. 다행히 불법 휘발유 판매가 경찰에게 적발돼 경찰이 출동하면서 민철은 사장에게 살해당하지는 않았지만 큰 부상을 입어 병원에 입원하게 되었고 이를 틈타 광호는 민철이 그동안 쌈짓돈으로 몰래 챙겨둔 돈을 훔칩니다. 

 

 

그리고 광호는 훔친 돈을 감독에게 뇌물로 바치지만 감독이 요구하는 돈의 액수에 한참 모잘라 오히려 감독에게 혼만 나게 되고 결국 광호는 자신이 계획했던, 혹은 자신에게 다가왔던 모든 기회들을 놓치게 됩니다. 모든 기회가 무산되고 나서야 광호는 친구를 배신하고 범죄도 마다하지 않았던 자신의 광기를 아버지에게 자백하면서 반성을 하게 됩니다. 

 

 

"좌절과 실패에도 나아가는 우직한 성장 드라마"

 

낫아웃의 상황에서 주자가 1루로 달려가 세이프의 판정을 얻기에는 굉장히 희박한 확률이 따릅니다. 낫아웃은 불확실하지만 그럼에도 작은 확률에 희망을 걸어 앞으로 나아가는 것처럼 영화는 결말에서 광호가 계속해서 야구를 지속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영화 낫아웃은 오랫동안 염원해 왔던 꿈에 대한 실패와 좌절에 대해 현실적으로 그려낸 작품입니다. 특히 야구선수를 꿈꾸는 광호를 통해 어른들이 이미 확립한 불공정한 시스템 안에서 경쟁해야 하는 광호의 고군분투와 심리적으로 절벽에 내몰린 광호가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불법적인 방법도 마다하지 않는 광기를 보이며 변질되어가는 과정은 공정의 가치가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게끔 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