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log

영화 올 데이 앤 어 나이트 후기 줄거리 결말 넷플릭스

freemaden 2020. 5. 5. 17:13

영화 올 데이 앤 어 나이트는 주인공 자의 유년시절과 성장기 그리고 성인이 되기까지의 일대기를 보여줌으로써 미국 할렘가에서 살아가는 흑인의 인생을 리얼하게 담고 있는 작품입니다. 흑인에 관련된 영화인만큼 인종차별을 예상하기 쉬운데 영화는 그것보다도 그들이 살아가고 있는 거친 삶 자체를 표현해내고 있습니다.

 

 

"영화 올 데이 앤 어 나이트 줄거리 소개"

 

자는 무일푼의 약쟁이 아버지인 제이디에게 학대를 자라며 커왔고 자는 어른이 되어 갈수록 그런 아버지를 닮아가며 폭력적인 성향으로 변해갑니다. 자는 힙합을 즐기며 음악으로 자신을 위로하고 큰 꿈을 꾸지만 현실은 자의 음악에 아무도 귀 기울여주지 않고 결국 자는 마약상들의 호위를 하며 근근이 살아갑니다.

 

 

시간이 지나 자는 사랑하는 여인이 생겼고 또 그 여인이 자신의 아이를 임신하게 되면서 아버지가 될 운명을 맞이합니다. 하지만 조직의 보스는 자에게 라이벌 마약조직의 보스를 제거하는 것을 제안하고 자는 운명의 힘에 이끌리듯 제안을 수락하고 곧바로 라이벌 마약 조직의 보스를 살해하고 경찰에 체포되는데...

 

 

"바뀌지 않는 지옥같은 삶의 원칙"

 

자는 어릴 때 아버지에게 폭력을 당하며 아버지의 삶의 방식을 배워갑니다. 또 자는 할렘가에 살면서 무력으로 남 위에 있지 못하다면 얕보이게 되고 약탈당하게 된다는 것을 몸으로 습득하며 성장해 왔습니다. 이 두 가지가 자를 흑인 할렘가의 유명한 갱스터로 성장시킵니다. 결국 자는 할렘가의 약쟁이 부모 밑에서 태어난 순간부터 정해진 운명처럼 남을 해치지 않고는 살 수 없는 비극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자는 음악에 관한 꿈과 희망을 가지고 있었고 그 끈을 놓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누구보다 할렘가의 삶을 싫어하고 할렘가를 떠나고 싶어 했던 자의 오랜 친구가 군 복무 도중 사고로 걷지 못하는 불구가 되는 것을 보면서 자는 희망을 버리게 됩니다. 그 누구보다도 성실하고 바르게 자란 친구였기에 친구가 불행해지는 걸 보면서 자는 그때부터 세상의 정의가 올바로 작동되지 않는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보여지는 리얼함과 소재의 진부함"

 

영화 올 데이 앤 어 나이트는 밑바닥 흑인 사회의 리얼함을 담아냈습니다. 왜 그들이 갱스터가 되고 사람을 죽이고 마약을 팔 수밖에 없었는지, 영화는 자의 시작과 끝을 보여주면서 높은 설득력과 공감력을 가집니다.

 

 

하지만 흑인 차별이나 흑인의 삶을 다룬 영화는 지금까지 굉장히 많이 만들어졌고 앞으로도 만들어질 것이기 때문에 그 영화들과 비교해 본다면 이 영화는 무난한 스토리의 전개를 보여주는 데 그치고 있습니다. 흑인에 관련된 소재는 특히 미국이 아닌 아시아 국가 주변의 관객들에게는 피로감이 많은 소재일 수 있기 때문에 뻔한 스토리 전개는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결국 모든 것이 납득이 되는 영화의 결말"

 

영화 올 데이 앤 어 나이트는 주인공 자가 사람 둘을 죽이는 걸 첫 화면으로 관객에게 보여주고 관객들은 왜 자가 두 사람을 무참하게 살해했는지 알지 못합니다. 그리고 영화의 결말에 가서야 왜 자가 그 사람들을 죽인 건지 자의 어릴 시절의 한 장면을 보여주면서 영화는 비극적인 인연의 마무리 매듭을 짓습니다.

 

 

결국 영화는 흑인들의 변하지 않는 삶의 원인을 관객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들의 조상으로부터 내려오는 비극적인 삶이 지금에 와서도 끝나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그 악순환의 고리를 한 개인의 힘으로는 바꾸기가 힘들다는 점 등 감독이 관객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명확하게 전달되는 영화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