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log

성난황소 후기(전형적인 마동석 영화)

freemaden 2019. 10. 31. 13:08

영화 성난황소는 마동석이라는 메인 배우를 앞세워 악당을 깨부수는 단순 공식을 최대로 활용한 마동석 유니버스의 한 작품입니다. 처음에 마동석 주연의 영화들이 흥행에 줄줄이 참패하면서 이 단순하고 진부한 공식이 관객들에게 통하지 않는 것이 아니냐는 의문이 많이 들었지만 점점 영화의 감독과 스텝들이 어떻게 마동석을 사용할지에 대한 마동석 사용법을 숙지하면서 최소한의 재미와 카타르시스를 보장하는 작품들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영화 성난황소 또한 그 마동석 사용법을 적절하게 활용한 영화 중의 하나입니다. 아쉬운 건 배우 마동석을 제대로 활용함과 동시에 그 외의 영화를 구성하는 요소들도 같이 살려내는 노력이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은데 마동석의 원펀치 액션 이외에 특별히 눈에 들어오는 것은 많지 않습니다. 

 

 

"성난황소 줄거리 소개"

 

건어물 유통에서 일을 하고 있는 동철은 아내 지수와 함께 경제적으로 힘든 생활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동철은 그동안 지인들에게 수많은 사업 아이템으로 사기를 당했지만 마지막이라는 마음으로 킹크랩 사업에 다시 한번 뛰어들기로 합니다. 지수의 생일날 지수는 동철과 한 레스토랑에서 밥을 먹던 중 동철의 또 한 번의 사업 투자를 알게 되고 지수는 화가 나서 먼저 집으로 돌아옵니다. 동철은 화가 난 지수를 달래려 집으로 돌아가지만 그곳에는 아내 지수는 없고 집은 누군가가 침입한 흔적만이 남아있는데...

 

 

"유일무이한 마동석 캐릭터"

 

영화 성난황소에서 가장 큰 장점은 마동석 배우가 연기하는 캐릭터의 힘입니다. 그중에서도 그 육중한 몸으로 휘두르는 펀치 액션은 보는 것만으로도 관객들에게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는 매력이 있습니다. 한국의 남자 배우들 중에는 잘 없는 헤비급의 펀치 액션으로 악당들이 샌드백처럼 나가떨어지는 모습은 마동석 영화에서 가장 기대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아쉬웠던 악당의 끝판왕 기태"

 

기태는 성매매 조직의 보스로서 얼굴이 예쁜 부녀자를 납치하고 가족들에게 거금의 돈으로 입막음을 하며 범죄를 은닉하고 있었습니다. 금전 만능주의가 만연한 이 사회에서 탄생할 법한 악당으로 기태 역을 맡은 김성오 배우는 이전에도 영화 아저씨에서 비슷한 캐릭터를 연기하며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 경험이 있습니다. 이 영화에서도 기태 역을 연기한 김성오 배우의 연기력은 나쁘지 않지만 문제는 악당을 그려내는 감독의 연출력이 아쉬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마동석 영화에 등장하는 캐릭터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악당 캐릭터인데 강력한 마동석 캐릭터에 비견될만한 잔인하고 강력한 악당이 등반해야 합니다. 그런 악당을 가장 잘 표현해 낸 영화가 바로 범죄도시의 장첸과 같은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영화 성난황소에서의 기태는 충분히 관객들 입장에서 악역의 캐릭터로 받아들일 만큼의 잔인한 면모를 보여주지만 마동석 캐릭터와 맞붙을 만큼의 강력한 무언가는 보이지 않았습니다. 영화의 말미에는 계속 도망만 치다가 동철에게 붙잡혀 펀치의 샌드백 역할이 되는 모습에서 허무감마저 드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영화에 신선한 얼굴이 보이지 않는다"

 

영화 성난황소에서는 전혀 새로운 배우가 연기하는 새로운 캐릭터가 보이지 않습니다. 영화에 나오는 배우들은 모두 범죄도시에서 활약한 배우들과 기존의 범죄영화에서 보였던 배우들로 채워져 있으며 그나마 배우 송지효가 연기하는 지수라는 캐릭터가 마동석 영화에 등장하는 신선한 캐릭터이긴 했지만 기존의 한국 범죄영화에서 볼 수 있는 희생양이 되는 여성 캐릭터로 그려지며 많은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결국 이 영화에서 마동석을 제외하고 마동석만큼이나 아니면 더 눈에 띄는 캐릭터들이 부재한다는 점에서 이 영화의 한계점이 느껴지는 부분입니다. 영화의 많은 부분을 마동석이라는 특수 배우 한 사람에게 의지하기 때문에 마동석 배우가 연기하는 임팩트 있는 펀치 액션 말고는 이 영화에서 주목해서 볼 부분은 많지 않아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제는 하나의 장르가 되어버린 배우 마동석이 출연하는 영화 중에서 이 영화는 괜찮은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편입니다. 영화 범죄도시에 비하면 떨어지지만 그 외의 마동석이 출연한 원더풀 고스트, 챔피언과 같은 작품들에 비하면 더 나은 영화라고 느껴질 정도입니다. 마동석의 한 방 액션을 마음껏 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하는 영화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