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log

넷플릭스 드라마 누군가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 후기 줄거리 결말 등장인물

freemaden 2022. 3. 2. 18:06

드라마 누군가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2017년 미국 베스트셀러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만들어진 작품입니다. 총 8부작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학교에서 벌어진 독살로 인해 같은 장소에 있었던 4명의 동급생들이 경찰의 의심을 받게 되자 힘을 합쳐 베일에 감춰있는 살인범을 추적해가는 과정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졸업을 앞둔 고등학생들의 이야기로 친구들에게 말하지 못할 비밀이나 민감한 콤플렉스가 누군가에 의해 강제로 까발려지지만 결국에는 타인의 시선으로부터 숨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이게 되는 하이틴 성장 드라마로도 비춰집니다.

 

 

"드라마 누군가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 줄거리 소개"

 

베이뷰 고등학교 3학년 사이먼은 동급생들의 비밀을 폭로하는 앱 어바웃 댓을 개발해 누군가의 감추고 싶은 비밀을 어플에 포스팅하면서 전교생이 볼 수 있게 합니다. 그만큼 사이먼은 많은 친구들의 비밀을 알고 있었고 개학 첫날부터 4명의 친구들의 비밀을 폭로할 예정이라고 어바웃 댓에 예고 공지를 올립니다.

 

 

공개 예고 공지를 올린 날 교칙을 어겨 수업이 끝나고 남게 된 5명의 학생들 중에서 사이먼이 물을 마시고 갑자기 땅콩 알레르기 발작 증상을 보이고 지도교사 에이버리는 급히 구급차를 불렀지만 사이먼은 사망하게 됩니다. 경찰은 사망한 사이먼을 살해한 범인으로 같은 장소에 있었던 4명의 학생들 중 한 명이 범인이라고 의심하는데....

 

"드라마 누군가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 등장인물 소개"

 

 

1. 브론윈

 

베이뷰 고등학교의 졸업학년이 된 브론윈은 자기 관리가 철저한 모범생입니다. 성적이 우수한 건 물론 토론 대회나 경시대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대학에 들어가기 위해 타이트한 준비를 합니다. 시장 아들인 사이먼과 졸업생 대표를 다투는 와중에 사이먼에게 자신의 약점을 들키게 되고 수업시간 도중 누군가가 자신의 가방 안에 휴대폰을 넣고 울리게 해 수업시간 후 에이버리 선생님의 지도 아래 반성문을 쓰게 됩니다. 사이먼이 죽은 후 어바웃 댓에 사이먼이 아닌 다른 누군가가 올린 글로 인해 시험 답안지를 훔쳤다는 비밀이 전교생에게 드러나게 됩니다. 하지만 자신의 완벽주의에 집착하는 성향을 바꾸고 완벽주의를 강요하는 부모님에게 답안지를 훔친 사실을 고백하면서 열등감을 극복합니다.

 

 

2. 사이먼

 

시장의 아들로 어바웃 댓과 같은 어플을 바로 만들어낼 수 있는 뛰어난 지능을 가진 학생입니다. 남들이 보기에는 화목한 가정에서 자란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사이먼은 시장인 엄마 밑에서 바른 이미지의 아들로 성장해야 했고 이 때문에 학교에서도 가식으로 가득 찬 동급생들의 모습에서 환멸을 느낍니다. 거짓으로 꾸며낸 모습에서 벗어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어바웃 댓 어플을 만들고 다른 사람의 본모습을 공개하는 포스팅을 하지만 처음 의도와 달리 선을 지키지 못하고 타인의 비밀을 무기삼아 친구들을 협박하기 시작합니다. 방과 후 반성문 작성 중에 누군가 물에 넣은 땅콩 오일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며 사망합니다.

 

 

3. 애디

 

애디는 완벽한 남자 친구 제이크의 여자 친구라는 것에 만족감을 느끼며 학교생활을 함과 동시에 제이크가 자신을 언제든지 떠날 수 있다는 불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이크가 휴양지로 떠날 때 자신의 문자에 답장을 남기지 않자 크게 실망하게 되고 다른 남성과 관계를 가집니다. 이후 휴양지에서 돌아온 제이크는 애디에게 다시 친근하게 대했고 그렇게 두 사람은 연인 관계를 유지하지만 사이먼이 애디의 불륜을 알게 되면서 제이크와의 관계도 다시 불안한 상황에 빠집니다. 이후 수업 중 누군가가 설정해 논 휴대폰 알람으로 교사 에이버리의 지도 아래 방과후 반성문을 작성하게 됩니다.

 

 

4. 네이트

 

베이뷰 고등학교의 문제아로 어머니는 약물 중독으로 집을 가출했고 아버지 또한 약으로 인해 무기력한 상태입니다. 유년시절부터 불우한 환경에서 자랐으며 돈을 벌기 위해 교내에서 약 배달을 합니다. 어릴 때부터 브론윈을 짝사랑했으며 사이먼 살인사건으로 브론윈이 사이먼의 노트북을 훔쳐간 것 때문에 범인으로 의심받자 브론윈을 끝까지 변호하면서 지켜줍니다. 하지만 누군가가 범행의 증거를 네이트의 오토바이에 남겼고 이를 경찰이 발견하면서 살해 용의자로 체포됩니다. 

 

 

"가식으로 똘똘 뭉친 10대들의 학교생활"

 

브론윈, 네이트, 애디, 쿠퍼까지 사이먼이 살해될 때 함께 있었던 학생들은 모두 저마다의 비밀이 있었고 또 사이먼이 그들의 비밀을 전교생에게 공개할 예정이었습니다. 브론윈은 완벽주의의 우등생이었지만 화학 과목에 대한 열등감이 있어 항상 성적이 좋지 못했고 낙제받을 것을 두려워한 나머지 시험 답안지를 훔쳐 우수한 성적을 받습니다. 네이트는 교내에서 약을 팔다가 약을 구매한 여학생이 과다복용으로 인해 사망할뻔한 사건이 있었고 애디는 남자 친구 제이크 외에 다른 남성과 부적절한 관계를 가졌습니다. 마지막으로 쿠퍼는 뛰어난 야구 유망주 스타지만 메이저리그에 스카우트되기 위해 자신의 동성애적 취향을 숨겨 왔습니다.

 

 

그리고 이들이 자신을 감추고 꾸며낸 가식의 모습들은 모두 부모에게서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브론윈은 딸이 항상 완벽하고 우월한 성적으로 대학에 입학하길 바랬고 이 때문에 브론윈은 병적으로 자신의 성적을 관리하면서 급기야는 시험 답안지를 훔치는 지경에 이르고 맙니다. 네이트는 부모가 자식을 신경 쓸 수 없는 환경에서 자라 약 배달과 같은 범죄를 일찍 접했으며 애디는 여성이 남성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 무조건 예쁘게 꾸미고 남성의 요구에 잘 맞춰줘야 한다는 엄마의 강박증에 영향을 받아 남자 친구 제이크의 통제를 거절하지 못하고 모든지 의존하고 받아들입니다. 마지막으로 쿠퍼는 아버지의 과도한 기대와 뒷바라지로 항상 부담감을 안고 있으며 아들의 메이저리그 데뷔만을 바라보는 아버지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자신의 동성애적 성향을 감추고 몰래 남자 친구를 만납니다. 결국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내보이지 못하는 동급생들의 가식을 벗겨내기 위해 사이먼은 비밀을 공개하려다 살해당했고 비밀이 공개되기 직전의 네 명의 친구들은 안심하지만 사이먼이 아닌 다른 누군가가 어바웃 댓에 자신들의 비밀을 폭로하기 시작하면서 그들의 평화로운 학교생활은 완전히 깨지고 맙니다.

 

 

"개연성이 떨어지는 아쉬운 결말"

 

하지만 자신의 비밀이 공개되고 나자 4명의 친구들은 모두 홀가분해졌고 지금까지는 자신의 비밀을 감추는데 주력했다면 강제적으로 비밀이 알려진 이후에는 힘을 합쳐 범인을 잡는데 집중합니다. 처음에 4명은 브론윈의 친동생이자 사이먼과 연인관계였던 메이브를 의심하기도 하고 사이먼의 절친 저네의 휴대폰과 노트북을 훔치면서까지 저네를 범인으로 의심하지만 두 사람 모두 사이먼의 살해범은 아니었고 범인은 애디의 남자 친구인 제이크로 밝혀집니다.

 

 

하지만 제이크가 사이먼을 살해하고 4명의 친구들을 살인범으로 몰아세울 동기의 설득력이 떨어지면서 드라마는 사건의 실체에 다가갈수록 아쉬운 느낌을 전달합니다. 제이크는 사이먼을 통해 애디의 불륜을 일찌감치 알게 됐고 애디에게 분노했지만 그 이외에 사이먼을 살해해야만 했던 확실한 동기가 드러나지 않으면서 석연치 않은 전개를 보여줍니다. 진범이 제이크라는 걸 알게 된 4명의 친구들은 제이크와 사이먼의 대화 녹음이 담겨있는 게임기를 훔쳐 달아나다 제이크에게 발각되고 총을 소지하고 있는 제이크와 실랑이를 벌이다 오히려 제이크가 총에 맞고 사망합니다. 4명의 친구들은 제이크가 사이먼을 살해한 증거가 담겨있는 게임기를 경찰에게 넘겨주면서 제이크가 총에 맞아 살해된 것이 아닌 멕시코로 도망갔다고 진술합니다. 드디어 범죄 혐의에서 벗어난 4명의 친구들은 홀가분한 마음으로 학교에 오지만 살해된 사이먼의 이름으로 문자를 받으면서 드라마는 시즌2를 예고하며 마무리됩니다.

 

 

드라마 누군가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불안과 열등감을 가식으로 포장한 10대들간의 인간관계와 학교생활을 리얼하게 그려내고 있습니다. 또 교내에서 벌어진 살인사건과 함께 조금씩 밝혀지는 그들의 비밀이 오히려 그들의 본모습을 깨닫게 하는 과정으로 이어지면서 자연스러운 10대들의 성장드라마로도 비춰집니다. 하지만 살인범을 추적하는 과정과 방식이 반복적이고 단편적으로 그려지고 있으며 결말의 진범이 밝혀지는 서사 또한 개연성이 부족해 추리 드라마로서는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이 보입니다.

★★★

반응형